참순이네

카카오뱅크 해외 ATM 출금하기

방콕에서 거주하면서 현금 인출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로 편의점 ATM에서 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에서 exk 카드 만들면 수수료도 없고 제일 좋다고 하긴 하는데, 이걸 태국 와서 알아버리는 바람에...

mastercard

먼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로 해외 ATM에서 출금을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가 국내 전용 카드가 아니라 해외 결제가 가능한 Mastercard 여야만 합니다. Mastercard 인데도 안되는 경우는 앱에서 해외 결제 설정이 꺼져있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해외 ATM에서 출금하려면 먼저 그 ATM이 Mastercard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ATM 주변에서 VISA나 Mastercard 로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방콕의 경우에는 워낙에 유명한 관광 도시이다 보니 Mastercard를 지원하는 ATM을 편의점, 호텔, 길거리 등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ATM(적어도 제가 지금까지 써 본 ATM은 전부)이 영어 옵션을 제공합니다. 출금 방법도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한국에서 출금할 줄 아시는 분이라면 충분히 어렵지 않게 출금할 수 있습니다.

보통 ฿10,000 를 인출하면 한화로 약 35~37만원 정도가 인출됩니다. ATM 수수료와 Mastercard 수수료, 카카오뱅크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ATM 수수료는 말 그대로 ATM을 이용하는 것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220 입니다. Mastercard 수수료는 미국의 Mastercard 망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수수료인데, 인출액의 1% 입니다. 그리고 또 카카오뱅크 측에서도 $3 를 청구합니다.

 

예를 들어서 방콕에서 ฿10,000 를 인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10,000 + ฿220 = ฿10,220
฿10,220 = $324.36
($324.36 ✕ 1%) + $3 = $330.6
$330.6 = ₩359,263

 

Mastercard 카드를 사용하여 현금을 인출하면 인출액에 ATM 수수료가 더해진 금액이 Mastercard 사(社)의 환율이 적용되어 달러로 환산 된 뒤에, 카카오뱅크의 수수료가 더해진 금액이 국민은행의 승인 시점 가장 최근 고시환율을 적용하여 한화로 환산됩니다. 달러는 소수점 두자리까지만, 한화는 소수 단위 전체를 절사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수수료 정책이 국내에서는 참 좋은데 해외 인출 부분에서는 별 메리트가 없네요. 특히 태국은 우대환율이 적용되는 국가도 아니라서 송금 부분에서도 별 메리트가 없습니다.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