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Mac] mkv 파일 메타데이터 수정하기

저 같은 일반인에게 이런 일은 극히 드물지만, 가끔 동영상의 메타데이터(Metadata) 를 수정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제게는 그 순간이 오늘이었네요. 맥에서 사진과 같은 exif 정보는 기본 사진 앱에서 간단하게 수정이 가능했지만, mkv와 같은 동영상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수정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방법을 찾게 되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각설하고, 앱을 사용하여 간단히 mkv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수정해 봅시다. 제가 사용한 앱은 <MKVToolnix> 입니다. mkv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나, mp4나 mov, avi 등 다른 확장자는 안되는 것 같네요.

첫 구동화면 입니다. 저희가 눈 여겨 볼 곳은 다른 곳이 아니라 빨간 테두리가 쳐져 있는 Head Editor 부분입니다. 클릭해줍니다.

mkv 파일을 올려줍시다.

위와 같이 해당 mkv 파일의 메타데이터가 전부 나옵니다. 해당 데이터를 제거를 하고 싶다면 Remove element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면 되고, 수정을 하고 싶다면 Current Value 칸에 새로운 값을 넣어주면 되며, 기존으로 초기화를 하고 싶다면 Reset this value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편집이 완료되면 상단 메뉴부분의 Head Editor 를 클릭 후, 메뉴에서 Save 를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