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유통관리사 2급 핵심 정리

Ⅰ. 유통∙물류일반관리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1-1. 목적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시설 및 경영의 현대화와 시장 정비를 촉진하여 지역상권의 활성화와 유통산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1-2. 전통시장


자연발생적으로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해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 신뢰에 기초해 주로 전통적 방식으로 이뤄지는 장소를 말한다.


용역제공 장소의 범위에 해당하는 점포 수가 전체 점포 수의 1/2 미만이어야 하며, 점포에 제공되는 건축물과 편의시설이 점유하는 토지면적의 합계가 1천제곱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2. 서비스의 분류 기준


  • 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주체: 사람과 사물
  • 서비스 행위의 성격(추상성): 유형, 무형
  • 고객과의 관계유형: 회원, 불특정
  • 서비스 전달 성격: 계속적 거래, 간헐적 거래
  • 서비스 공급자의 개인화(고객화)의 재량권 정도: 넓은 경우, 좁은 경우
  • 서비스 수요공급의 성격: 높음, 낮음 / 피크수요의 충족, 피크수요 충족불가
  • 서비스 전달: 단일청구, 복수청구


3. 재무비율을 결합한 전략적 이익모형 (SPM)


SPM에 따르면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순이익률, 자산회전률, 레버지리비율을 각각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4. 재무비율


  • 유동비율: 단기 부채를 갚을 능력이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높음
  • 수익성비율: 기업이 이익을 얻기 위해 다양한 자원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측정하는 비율
  • 레버리지비율: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 데 있어 타인 자본에 얼마만큼 의존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비율
  • 활동성비율: 기업이 자산 사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했는지 측정하는 비율


5. 참여적(민주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은 사람들이 의사결정의 과정에 함께 참여할 때 리더에게 부족한 정보를 구성원들이 보완해줌으로써 더 좋은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리더십 유형이다. 리더십 행동의 연속성에 있어서 권위적 리더십에서 참여적 리더십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관리자는 변경할 수 있는 임시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도 있다.


6. SWOT 분석에 의한 경영전략


  • SO: 강점을 살려 기회를 포착
  • ST: 강점을 살려 위협을 회피
  • WO: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
  • WT: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사업축소 및 철수전략)


7.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이란 한 기간의 매출액이 당해 기간의 총비용과 일치하는 점, 즉 이익도 손실도 생기지 않는 매출액을 말한다. 보통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해하여 매출액과의 관계를 검토하며,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목표이익을 얻기 위한 매출액을 계산할 수 있다.


$$손익분기점\,판매량=\frac{고정비}{단위당\,판매가격-단위당\,변동비}$$


8. 도매상의 경쟁력 향상


  1. 한정된 품목의 상품을 전문화하는 틈새시장 마케팅 실시
  2. 경영합리화를 위해 온라인주문을 도입
  3. 독점적 브랜드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 경쟁우위 확보
  4. 도매업의 기계화, 자동화


9. 유통경로 경로흐름 중 양방향성이 강한 것


유통경로(생산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 내 존재하는 보편적인 경로흐름 중에서 양방향성이 가장 강한 것은 위험부담이다.


10. 가격 설정


  • 목표 투자수익률을 감안한 이윤관점
  • 경쟁관계를 고려한 경쟁관점
  • 사회적 책임과 연계되는 사회적 책임관점
  • 업계동향
  • 수요동향
  • 서비스의 질
  • 법적규제


11. 도매상의 기능


  • 제조업자를 위한 기능: 시장확대, 재고유지, 주문처리, 시장정보제공, 고객서비스대행
  • 소매상을 위한 기능: 구색갖춤, 소단위판매, 신용 및 금융, 소매상 서비스, 기술지원


12. 집중형 구매조직


  1. 중앙구매부서에서 구매관련 활동을 수행
  2. 규모의 결제 달성 가능
  3. 과도한 간접관리비 발생 가능
  4. 재무이슈를 중앙에서 통제 가능


13. 경제적 주문량 (EOQ)


$$EOQ=\sqrt{2\times수요량\times주문비용\over재고유지비용}$$


$$재고유지비용=단위당 단가\times재고유지비율$$


14. 유통경로 전략


  • 개방적(집중적 유통경로): 가능한 한 많은 점포가 자사의 제품을 취급하도록 하는 전략으로, 매출은 증가하지만 유통비용 또한 증가하고 통제가 어려움
  • 선택적 유통경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점포만이 자사의 제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며 자사의 이미지를 저해시키지 않으면서 매출과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음, 의류나 가구, 전자제품 판매업체가 사용하는 유통경로
  • 전속적 유통경로: 일정 지역에서 한 점포만이 자사의 제품을 취급하도록 하는 전략으로, 유통경로 계열화의 가장 강력한 형태, 고가의 귀금속이나 고급 자동차 등을 판매할 때 주로 사용하는 유통경로


15.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


최소선호 동료작업자 척도를 개발하여 리더의 유형을 분류하려고 시도, 과거 또는 현재의 가장 함께 일하기 싫은 동료를 생각하면서 동료의 등급을 매기는 것으로, 합산된 점수에 따라 리더의 특성을 과업지향 리더와 관계지향 리더로 분류한다. 리더십 스타일은 변경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조직은 부합되는 상황에 특정 성향의 리더를 배정해야 한다.


16. 프랜차이즈 사업계약의 특징


  • 혼합계약: 라이선스 계약, 계속적 상품공급계약, 위임계약 등 다양한 계약이 혼합된 혼합적인 계약임
  • 추상성: 프랜차이즈 계약은 권리와 의무에 관련된 추상적인 계약으로, 불완전성과 추상성을 가질 수 밖에 없음
  • 불평등성: 사업경험이 없는 가맹점 사업자는 여러 경험과 지식을 전수해주는 가맹본부에 일방적으로 의존적일 수 밖에 없고, 본부의 지시에 따를 수 밖에 없어 불평등적 갑을관계가 형성될 수 밖에 없음
  • 상품 개발 및 일반적 점포관리 사항을 본부에서 관리해 주기 때문에 가맹점은 판매활동에 전념할 수 있음


17. 중간상 포트폴리오 분석


  1. 인플레이션으로 조정된 중간상의 매출액성장률을 세로 축으로 함
  2. 각 원의 크기는 제조업자가 각 중간상에게 판매한 특정제품의 매출액에 비례
  3. 각 원은 직접제조비용, 촉진비용, 유통비용, 순이익으로 나누어짐
  4. 투자, 방어, 전략적 철수, 포기전략으로 구성


18. 등급 (Sorting Out)


다양한 공급원으로부터 제공된 이질적인 제품들을 상대적으로 동질적인 것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19. 직접제품이익 (DPP)


DPP(Direct Product Profit)는 신종 상품관리기법으로 미국 소매업계에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직접 제품 이익 시스템을 말한다. 직접 이익에는 원료의 공동구입, 운송수단의 공동이용, 판매시장의 공동이용, 금융 세율 등 정부의 정책지원을 들수가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직접 불이익이 발생하고 분산하게 되어 분산 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다.


  • 직접제품이익과 신제품 개발과는 거리가 멈


20. 소매차륜이론


새로운 소매상은 초기에 저가격, 저마진, 저서비스의 점포운영방식으로 시장에 진입하지만 신규 소매시장에서 성공한 이후 경쟁이 격화되면 고비용, 고가격, 고서비스의 소매점으로 변질되어 새로운 개념을 가진 신업태에게 그 자리를 양보하고 사라진다는 이론을 말한다.


21. 자산회전률


$$자산회전률={매출액\over평균총자산}$$


22. 팩토링


매출채권을 대출담보로 이용하는 대신에 매출채권을 직접 매각하여 채권에 투자된 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23. 유통경로 전∙후방기능흐름


전방기능흐름


  • 물적소유
  • 소유권
  • 촉진


후방기능흐름


    • 주문
    • 대금결제

양방기능흐름


    • 협상
    • 금융
    • 위험부담

24. 창고형 할인점 특징


고객서비스 수준은 최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25. 수직적 유통시스템


25-1. 기업형 VMS


기업이 생산과 유통을 모두 소유함으로써 결합되는 형태를 말한다. 여기에는 제조업체가 도소매상을 소유하는 경우(전방통합)와 반대로 도소매상이 제조업체를 소유하게 되는 경우(후방통합) 두 가지가 있다. 대우 자동차의 판매를 위해 만들어진 우리 자동차 판매(주)는 전방통합에 속하고,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PB상품: Private Brand)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후방통합에 속한다.


25-2. 계약형 VMS


생산과 유통에 있어 독립적인 기업들이 상호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계약을 체결하고 그 계약에 따라 수직적 통합을 하는 방법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이 바로 이러한 계약형에 속한다.


25-3. 관리형 VMS


규모나 힘에 있어 우월한 위치에 있는 기업의 조정에 의해 생산과 유통이 통합되는 방법이다. 즉, 소유권이나 계약관계에 의해서가 아니라 어느 한쪽의 규모와 힘에 의해서 생산과 유통이 조정되는 것이 특징으로 서로 법적인 의무는 없다.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제조업체나 독과점 생산업체는 자사 제품의 전시, 판촉, 가격 정책등에 있어 판매업자로부터 특별한 협조와 지원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파워에 의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이다. 이들이 판매업자로부터 특별한 대우를 받는 것은 시장 점유율 1위인 제품을 팔지 않으면 유통업체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농심의 '신라면', 동아제약의 '박카스'는 유통업체를 골라 납품할 수 있으며 현찰박치기 판매를 요구할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지닌 제품이다. 샤넬과 같은 외국 화장품도 유리한 조건으로 백화점에 입점하는 대표적 브랜드이다.


26. 집중준비 원리


유통경로 상에 가능하면 많은 수의 도매상을 개입시킴으로써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각 경로구성원에 의해 보관되는 제품의 총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집중준비 원리이다.


27. 영업사원 결과지표


  1. 신규계정수
  2. 탈락계정수
  3. 주문건수
  4. 공헌마진


28. 기대이론


기대이론에 의하면 긍정적 강화요인으로 인정, 임금인상이 있고, 부정적 강화요인으로는 질책, 해고 등이 있다. 능력 보강을 통해 업적을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도록 해야 한다. 능력이 없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업적이 오르지 않을 것이며 자신이 바라는 욕구를 채울수없을것이다. 업적이 높은 사람에게는 어떤 방법으로든지 보상을 하여 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노력하면 보상을 받는다는 확신을 줘야 한다.


29. 물류시스템 설계의 전략적 계획절차


고객서비스 목표 및 전략의 결정 → 물류투자, 재고, 보관, 수송, 주문전략 및 프로그램 도출 → 물적 흐름 및 정보 흐름에 기초하는 물류활동 관리시스템과 절차 → 조직 정비 및 인적자원관리 → 계획 실행의 구체적 방법과 경로구성원 선택기준 마련 → 물류시스템의 주기적인 평가 및 성과개선활동


30. 소매점포 믹스의 구성요소


  1. 입지
  2. 마진과 회전율
  3. 촉진
  4. 서비스 수준


31. 유통기업들이 다각화를 추구하는 이유


  1. 운영적 범위의 경제를 실현
  2. 재무적 범위의 경제를 실현
  3. 반경쟁적 범위의 경제를 실현
  4. 종업원의 동기(경영보상 극대화)를 실현


32. 기업의 단기 자금조달 방식


  1. 기업 간 신용
  2. 약속어음
  3. 팩토링
  4. 기업어음


33. 시장밀도와 시장지리


시장밀도는 지리적 영역단위당 구매자의 수를 말하고, 시장지리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의 물리적 거리를 말한다.


34. 상물분리


상물분리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의 흐름 속에 존재하는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을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35. 역매입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가 사용하는 전략의 하나이며 두가지의 경우로 살펴볼 수 있다.


  • 가장 윤리적인 혼돈을 초래하는 것으로 소매업체가 공급업체에게 경쟁자의 상품을 역매입하게 하여 소매업체 선반으로 부터 제거하고 그 공간에 진열하게 하는 것
  • 느리게 판매되는 상품에 대해 소매업체가 공급업체에게 역매입을 요구하는 경우


36. 정량주문법과 정기주문법


36-1. 정량주문법


재고량이 일정수준까지 내려가면 일정량을 주문하여 재고관리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우선 발주점과 발주량을 결정하여야 한다. 발주점에 도착한 품목만을 자동적으로 발주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매우 쉽고 초보자도 발주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수량할인을 기대하기 힘들 때, 매일 일정한 비율로 소비되는 물품인 경우에, 경제적 재주문점을 계산하기가 용이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재고관리에 더욱 유리할 때 합당하다.


36-2. 정기주문법


정기주문시스템은 일정시점이 되면 정기적으로 적당한 양을 주문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주문시기 중심이므로 P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정기적으로 재고수준을 조사하므로 정기실사방식이라고도 부른다. 이 방식은 조달기간이 짧거나 주기적으로 조달을 받은 품목에 유리하고 또는 여러 품목을 동일한 업자로부터 구입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계절에 따라 수요의 변동폭이 클 때 합당하다.


37. Z이론


  • 종업원들의 참여는 생산성 향상의 중요 요인
  • 종업원의 통제는 함축적이고 비공식적
  • 종업원들은 신뢰와 협동을 장려하는 문화에서 보다 나은 성과를 보임
  • 종업원들은 고용 보장을 필요로 하고 느린 성과평과 및 승진을 수용


38. 변혁적 리더십


리더는 부하들에게 자신의 관심사를 조직 발전 속 에서 찾도록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하고 비전을 제시하며, 부하들로부터 존경받고 신뢰를 받는다. 이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이상적 영향, 영감적 동기 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이다.


39. 변증법적 이론


하나의 현상이 생기면 이에 반대되는 다른 현상이 생기고, 그로 인해 둘의 현상 중 일치되는 부분이 생기는 것이다.


40. 유통경로 창출 효용


  1. 시간효용: 편의점은 24시간 영업
  2. 장소효용: 소비자의 집 근처에 편의점이 있음
  3. 소유효용: 제조업자의 제품소유권이 소비자에게 이전
  4. 형태효용: 소비자가 원하는 양을 분할해서 구매 가능


41. 유통관리사의 직무


  1. 유통경영∙관리 기법의 향상
  2. 유통경영∙관리와 관련한 계획, 조사, 연구
  3. 유통경영∙관리와 관련한 진단, 평가
  4. 유통경영∙관리와 관련한 상담, 자문


42. 옴니채널과 멀티채널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


멀티채널은 하나의 대형회사가 여러 유통라인을 갖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장도 있고 온라인 쇼핑몰도 있으며 백화점도 존재하고 홈쇼핑이나 대형몰과 같은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다. 멀티채널의 특징은 이들 각각의 매장에서 파는 물건은 동일한 회사에서 제공되나 각 매장에서는 각기 다른 가격, 혹은 프로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43. 상품의 폭과 깊이


  • 상품의 폭: 점포가 취급하는 비경합적 상품계열의 다양성이나 수를 가리킨다. 전문점의 형태를 취하는 점포는 비교적 상품구성의 폭이 좁고 백화점이나 할인점은 일반적으로 상품구성의 폭이 넓다. 수평적인 다양성이다.
  • 상품구성의 깊이: 동일 상품계열 내에서 고객이 이용 가능한 대체상품이나 변화상품을 말하는 것으로써 품목의 수를 말한다. 동일상품계열 내에서 다양성을 말하므로 수직적 다양성으로 표현한다.


44. 소비자의 청약철회 기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신판매업자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가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를 할 수 있다.


45. 구속적 계약 (Tying Contract)


상품매입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의 하나로써, 사고자 하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사고 싶지 않은 상품까지도 소매업체가 구입하도록 하는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간에 맺는 협정을 말한다.


46. CPFR


CPFR(Collaborating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은 협업설계예측 및 보충이라고 하며, 소매업체와 공급업체를 연결해 생산계획과 수요예측, 재고관리 등 협업을 가능케 해주는 시스템이다.




Ⅱ. 상권분석


1. 상권 경쟁분석


  • 위계별 경쟁구조 분석
  • 업태별/업태내 경쟁구조 분석
  • 잠재경쟁구조 분석
  • 경쟁보완관계 분석


2. 흡인력과 관련된 상권 크기 원칙들


  1. 중간저지성의 원칙
  2. 동반유인의 원칙
  3. 보충가능성의 원칙
  4. 점포밀집의 원칙


3. 소매포와지수(IRS)와 시장성장잠재력(MEP)


3-1. 소매포화지수(IRS: Index of Retail Saturation)


지역시장의 매력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한 지역시장에서 수요 및 공급의 현 수준을 반영하는 척도임과 동시에 특정소매업태 또는 집적소매시설의 단위면적당 잠재수요를 표현한다.


값이 클수록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즉 시장의 포화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점포가 비슷한 전통적인 슈퍼마켓 등에는 적용이 용이하지만 전문화된 점포에는 적용이 어렵다. 미래시장 잠재력을 측정할 때는 사용할 수가 없다.


3-2. 시장성장잠재력(MEP: Market Expansion Potential)


지역시장이 미래에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반영하는 지표로, 해당상품에 대한 예상수요액을 총 매장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타 지역에서의 쇼핑지출액을 근거로 계산되며, 타 지역의 쇼핑정도가 높을수록(MEP 값이 클수록) 시장성장잠재력이 커진다. 소매포화지수(IRS)는 한 지역시장에서의 수요 및 공급의 현 수준을 반영하는데, 통상적으로 시역시장의 매력도는 기존 수요∙공급 뿐만 아니라 미래의 시장성장 잠재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4. 점포의 유형


  1. 아파트상가: 입주민의 복리를 위해 법적으로 의무화된 상가로 아파트의 규모, 상가 규모, 입점 업종 등에 따라 경쟁력이 형성
  2. 근린종합상가: 주거지구에 개발되는 집합상가를 의미하며 아파트 상가보다는 규모가 크지만 인근에 위치하게 되므로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됨
  3. 지하상가: 도로지하공간에 계획적으로 개발된 상가로 다수의 점포가 집적된 형태이므로 주변 도로의 경쟁력 크기가 상권규모가 됨
  4. 민자역사상가: 사업권자가 30년 사용권을 가지고 운영한 후 기부채납하는 상업시설로 역세권에 해당하는 상권범위와 접근성이 주요 경쟁력이 됨


5. 상권측정


  1. 고객흡인력이나 공헌도 등을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도 상권범위를 설정하는 좋은 방법
  2. 점두조사, 방문조사, 드라이브 테스트는 일종의 경험적 상권측정방법에 속함
  3. 경험적 상권측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실사를 통한 심층조사
  4. GIS를 사용하여 매출추정과정을 시스템화하고, 이를 통해 매출액을 추정하는 상권측정방법도 점차 확대되고 있음


6. 중심지 이론


한 도시(지역)의 중심지기능의 수행 정도는 일반적으로 그 도시의 인구규모에 비례하며, 중심도시를 둘러싼 배후상권의 규모도 도시의 규모에 비례하여 커진다는 이론이다. 핵심은 한 도시 내의 상업중심지가 포괄하는 상권의 규모는 도시의 인구 규모에 비례하여 커진다는 것으로, 소비자는 유사점포들 중의 한 점포를 선택할 때 그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점포를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6-1. 기본가정


  1. 지표공간은 균질적 표면으로 되어 있음
  2. 한 지역 내 교통수단은 오직 하나이며, 운송비는 거리에 비례
  3. 인구는 공간상에 균일하게 분포, 주민의 구매력과 소비행태는 동일
  4.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에 따라 의사결정을 함
  5. 최소의 비용과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인임


중심지 기능의 최대도달거리(도달범위)는 중심지에서 제공되는 상품의 가격과 소비자가 그것을 구입하는데 드는 교통비에 의해 결정된다. 상업중심지의 정상이윤 확보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요를 발생시키는 상권범위를 최소수요 충족거리라고 하며, 배후지란 중심지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받는 주변지역으로서 구매력이 균등하게 분포하고 끝이 없이 동질적인 평지라고 가정한다.


7. 쇼핑센터입지


쇼핑센터는 도심 밖의 커뮤니티 시설로 계획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도시 근교에 광대한 토지를 확보해 백화점, 슈퍼마켓 등 대규모 소매점을 중심으로 연쇄점, 전문점, 소매점 등을 모아 원 스톱 쇼핑이 가능한 상점이다.


7-1. 입지별 분류


  1. 교외형: 특정 상권의 사람들을 구매층으로 하며 비교적 저층, 대규모 주차장을 갖고 있으며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 등을 중심으로 함
  2. 도심형: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을 구매층으로 하며, 지가가 높은 지역에 입지하기 때문에 면적 효율상 고층이 되는 경우가 많고 주차공간도 집약됨

7-2. 규모별 분류


  1. 근린형: 도보권을 중심으로 한 상권의 슈퍼마켓, 드럭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일용품 위주의 소규모 쇼핑센터
  2. 커뮤니티형: 슈퍼마켓, 버라이어티 스토어, 소형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한 실용품 위주의 중규모 쇼핑센터
  3. 지역형: 백화점, 종합슈퍼, 대형 버라이어티 스토어 등의 대형 상점을 중심으로 하고 여러가지 서비스 기능이나 레저, 스포츠 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쇼핑센터

8. 유추법


애플바움이 제안한 것으로 자사의 신규점포와 특성이 비슷한 기존의 유사 점포를 선정하여 그 점포의 상하 범위를 추정한 결과 자사점포의 신규 입지에서의 매출액, 즉 상권 규모를 측정하는데 이용하는 방법이다.


유추법에 의한 상권 규모 측정은 CST 지도 기법을 이용하고, 자사점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거주지를 지도상에 표시한 후 자사점포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동심원을 그림으로써 자사점포의 상권 규모를 시각적으로 파악한다.


유추법은 정확한 수요를 찾는 방법이 아니라 신규점포와 특성이 유사한 점포를 선정하여 매출액의 예측값을 계산한다.


  • 조사절차: 기존 유사점포 선정 → 기존 유사점포의 상권범위 결정 → 구역구분 및 1인당 매출액 계산 → 예측값 계산

9. 컨버스의 수정 소매인력이론 제 1법칙


서로 경합하는 초광역쇼핑센터들의 상권을 설정할 때, 수집해야 하는 자료의 양과 투입비용의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론)이다.


$$D_a=\frac{D_{ab}}{1+\sqrt{\frac{P_b}{P_a}}}$$


Q. 서로 떨어져있는 두 도시 A, B의 거리는 30km이다. 이때 A시의 인구는 8만명이고 B시의 인구는 A시의 4배라고 하면 도시간의 상권경계는 B시로부터 얼마나 떨어진 곳에 형성되겠는가? (Converse의 상권분기점 분석법을 이용해 계산하라.)


A. $$D_b=\frac{30}{1+\sqrt{8\over32}}=20$$


10. 상권 평가 방법


10-1. 구매력지수


구매력지수(BPI: Buying Power Index)는 소매점포의 입지 분석 시에 해당 지역시장의 구매력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며, 해당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구 및 소매매출, 유효소득에 대해 전체규모 및 특정지역에서의 규모를 활용해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구매력지수가 높을수록 해당 시장의 구매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득 관련 변수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공식에서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는 변수이다.


10-2. SAI


SAI(Sales Activity Index)는 타 지역과 비교한 특정 지역의 1인당 소매매출액을 가늠하는 것으로 인구를 기준으로 해서 소매매출액의 비율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10-3. RSI


RSI(Retail Saturation Index)는 특정 상권 내에서 주어진 제품계열에 대한 점포 면적당 잠재수요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11. 넬슨의 8가지 입지평가 방법


  1. 상권 잠재력
  2. 접근가능성
  3. 성장가능성
  4. 중간저지성: 기존 점포나 상권지역이 고객과의 중간에 위치함으로써 경쟁점포나 기존의 상권지역으로 접근하는 고객을 중간에서 차단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
  5. 누적적 흡인력: 동일한 점포가 집중적으로 몰려 있어 고객 흡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 예비창업자는 창업 아이템에 따라서 중간 저지성의 입지를 선택할 것인지 누적적 흡인력의 입지를 선택할 것인지를 판단해서 결정함
  6. 양립성: 상호보완 관계에 있는 점포가 서로 인접해 있어서 고객의 흡인력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검토
  7. 경쟁회피성
  8. 경제성


12. CST (고객점표법)


고객점표법(CST: Customer Spotting Technique)은 설문을 통해 실제 점포이용고객의 주소지를 파악 후 직접 도면에 표시하여 대상지 인근의 토지이용현황, 지형, 지세 등을 고려하여 상권을 파악하는 기법이다. 애플바움은 소비자들로부터 획득한 직접정보를 이용하여 1차 상권과 2차 상권을 확정하는 기법을 개발했다. 점포에 출입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인터뷰하여 고객들의 거주지나 출발지를 확인하고, 이것을 격자도면 상에 표시하여 고객점표도를 작성한다. 이러한 고객점표도에는 대상점포에서 쇼핑을 하는 고객들의 지리적 분포가 나타나고, 이로써 격자별 인구를 계산하는데 이 때 격자의 크기는 필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격자별 인구가 계산되면 격자별 매상고를 추계하고, 몇 개의 격자를 그룹화하여서 상권을 확정한다.


13. 점두조사법


쇼핑을 마친 고객을 면접해서 주소를 직접 물어 상권 범위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가 되는 방법이며, 입지조건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최 저 1년에 1회는 실시해야 한다.


14. 회귀분석 모형


  1. 소매점포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에 도움
  2.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변수에는 점포특성과 상권내 경쟁수준, 상권내 소비자들의 특성이 포함
  3. 회귀분석에서는 표본의 수가 충분하게 확보되어야 함
  4. 분석대상과 유사한 상권특성을 가진 점포들의 표본을 충분히 확보하기가 어려움
  5. 독립변수들이 상호관련성이 없다는 가정은 현실성이 없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함


15.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상권분석 목적


  1. 임대료 평가 기준 마련
  2. 매출추정 근거 확보
  3. 업종 선택 기준 마련
  4. 마케팅 전략 수립 활용


16. 보충가능성 원칙


식당이 많이 몰려있는 곳에 술집이나 커피숍들이 있다든지, 극장가 주위에 식당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것을 말한다.


17. 입지배정모형


두 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 소매점포 네트워크의 설계, 신규점포 개설시 기존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 분석, 기존점포의 재입지 또는 폐점 의사결정 등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18. 파워센터


할인점이나 카테고리 킬러 등 저가를 무기로 하여 강한 집객력을 가진 염가점들을 한 곳에 종합해놓은 초대형 소매센터를 말한다. 회원제 도매클럽의 입지로 적합하다.


19. 거리감소효과


상권분석을 통해 고객의 분포상황을 보면 일반적으로 점포에 가까울수록 고객의 밀도가 높고, 점포로부터 멀어질수록 고객의 밀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말한다.


20. 업 셀링 (Up-Selling)


고객이 구매하려던 것보다 가격이 더 높은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21. 유통산업발전법


21-1. 대규모점포 등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


  1.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구청장은 건전한 유통질서확립과 근로자의 건강권 및 대규모점포 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을 위해 필요한 경우 영업시간 제한을 명할 수 있음
  2. 여기서 대형마트는 대규모점포에 개설된 점포로서 대형마트의 요건을 갖춘 점포를 포함
  3.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하여 오전 0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의 범위에서 영업시간을 제한할 수 있음
  4.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업일 지정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함


22. 프리미엄 판촉법


  • 비가격 판매촉진 방법 중 하나
  • 상품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호감을 심어주기 위해 사용
  • 판촉물로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무료선물이나 상품을 제공


23. 컨조인트 분석


각 제품대안들에 대한 선호순위의 분석을 통해 선호도 예측, 시장점유율예측이 가능한 분석기법이다.


24. 입지 유형


입지에는 적응형, 생활형, 목적형이 있다. 적응형은 명동이나 이대앞과 같이 통행객을, 생활형은 근린상가처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곳이다. 목적형은 도시 외곽의 도로변처럼 유동성이 떨어지는 곳을 말한다.


25. 획지와 각지


획지는 건축용으로 구획정리를 할 때 한 단위가 되는 땅을 말한다. 획지 중에서 두 개 이상의 도로에 접한 경우를 각지라고 하며, 각지는 일조와 통풍이 양호하고 출입이 편리하며 광고효과가 높은 특성이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소음, 도난, 교통 등의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26. 근접구역법


소비자들이 유사한 점포들 중에서 점포를 선택할 때는 가장 가까운 점포를 선택한다는 가정을 토대로 하며, 상권경계를 결정할 때 티센다각형(Thiessen Polygon)을 활용한다.


27. 중심성지수


소매업이 공간적 분포를 설명하는 지표이다. 어떤 지역의 소매판매액을 1인당 평균 구매액으로 나눈 값을 상업인구라 하고, 상업인구를 그 지역의 거주 인구로 나눈 값을 중심성 지수라고 한다. 이를 통해 어느 지역에서 중심이 되는 공간이 어디인지를 지수로 파악할 수 있고, 중심성 지수가 1이면 상업인구와 거주인구가 동일함을 의미한다.


28. 가치사슬 활동


28-1. 주활동

  • 원자재 투입
  • 생산
  • 출고와 물류
  • 마케팅
  • 판매
  • 서비스 활동

28-2. 보조활동

  • 기업 인프라
  • 인적자원 관리
  • 기술 관리
  • 조달 활동
  • 기획
  • 디자인


29. 분류와 구색


  • 분류: 생산과정에서 이질적인 생산물을 동질적인 단위로 나누는 과정
  • 구색: 이질적인 것이 모두 다시 모이는 단계


30. 회수, 폐기, 조달 물류


  • 회수물류: 물류활동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컨테이너, 파렛트, 빈용기 등의 사용과 관련된 물류활동
  • 폐기물류: 원자재와 제품의 포장재 및 수배송용기 등의 매립, 소각 등과 관련된 물류활동
  • 조달물류: 원자재, 부품, 빈포장용기, 포장재료 등이 납품처에서부터 구매자인 생산업자에게 납품되어 생산공정에 투입되기 전까지와 관련된 물류활동


31. 소매점포의 입지 조건


  1. 점포와 접한 도로에 중앙분리대가 있는 경우에는 불리한 입지
  2. 방사형 도로의 경우 교차점에 가까운 입지가 유리한 입지
  3. 곡선형 커브가 있는 도로에서는 안쪽보다 바깥쪽 입지가 유리한 입지
  4. T형 교차로의 막다른 길에 있는 입지는 불리한 입지


32. 상권에 대한 일반적 사실


  1. 상권은 점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분포하는 공간적 범위를 말하는데,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역범위를 의미하기도 함
  2. 상권은 단독점포의 상권과 복수점포의 상권, 현재상권과 잠재상권, 거주상권과 생활상권 등의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음
  3. 상권은 판매행위가 이뤄지는 판매권,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자를 포함하는 지역인 시장권, 거래상대방이 소재하는 거래권으로 보기도 함
  4. 한계상권(3차상권)은 일반적으로 점포를 이용하는 전체소비자를 빠짐없이 포괄하는 범위까지를 경계로 하는 것은 아님


33. MNL 모형


MNL 모형은 상권 내 소비자들의 각 점포에 대한 개별적인 쇼핑여행에 관한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각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의 예측은 물론, 각 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상권의 크기를 추정한다.


대안이 되는 여러 점포들의 매력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영향요소간의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할 수가 없고, 매출액을 수치화해서 추정하기가 어렵다.


34. 일반판매시설


수퍼마켓과 일용품 등의 소매점으로서 동일한 용도에 쓰이는 바닥면적의 합이 1,000㎡ 미만인 것이다.


35. 상권분석 방법의 구분


35-1. 규범적 모형


  1. 중심지이론
  2. 소매인력법칙

35-2. 기술적 모형


  1. 체크리스트
  2. 유추법


36. Huff 모델


도시 내 소비자의 공간적 수요이동과 각 상업 중심지가 포괄하는 상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거리 변수 대신에, 거주지에서 점포까지의 교통시간을 이용하여 모델을 전개하였다. 소비자는 구매 장소를 지역 내의 후보인 여러 상업 집적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효용이 상대적으로 큰 것을 비교하는 것에 대한 확률적 선별에 대해 '효용의 상대적 크기를 상업 집적의 면적 규모와 소비자의 거주지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전제하여 모델을 작성하였다. 다시 말해, 거리가 가깝고 매장 면적이 큰 점포가 큰 효용을 준다는 것이다.


소비자로부터 점포까지의 이동거리는 소요시간으로 대체하여 계산하기도 하며, 소매상권이 연속적이고 중복적이고 공간이라는 관점에서 분석을 한다. 점포크기 및 이동거리에 대한 민감도계수는 상권마다 소비자의 실제구매행동 자료를 통해 추정한다.


37. 입지배정모형


두 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 소매점포 네트워크의 설계, 신규점포 개설시 기존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 분석, 기존점포의 재입지 또는 폐점 의사결정 등의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분석 방법이다.


38. 체크리스트법


체크리스트의 지시에 따라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질문에 순서대로 대답하여 강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으로, 상권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수집하여 이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장잠재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복수의 입지후보지를 대상으로 조사할 때, 상권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통해 상대적인 매력도를 비교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숫자로 매출액을 추정하기에는 어렵다.


39. 점포밀집의 원칙


지나치게 유사한 점포나 보충 가능한 점포는 밀집하면 매출액이 감소한다는 원칙이다.




Ⅲ. 유통마케팅


1. 소매업체의 성장전략


  1. 시장침투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는 다점포개설, 기존 점포 영업시간 연장 등이 있음
  2. 관련 다각화란 현재 표적시장과 유사한 시장을 대상으로 확장하는 것을 말함
  3. 한국시장에서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은 시장 확장에 해당

2. 엔드진열


  1. 고객이 3면에서 상품을 보는 것이 가능
  2. 매장에서 가장 눈에 잘 띄며 손으로 집기 편함
  3. 컷 진열을 통해 양감있는 연출이 가능

3. 경쟁사의 가격인하 대응법


  1. 자사도 가격을 인하
  2.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 향상
  3. 저가의 방어브랜드 출시
  4. 실질적 품질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가격도 인상

4. 오픈 프라이스 정책


제품에 제조업자가 권장 소비자가격 또는 희망 소비자가격 같은 가격기준을 표시하지 아니하고 최종 판매업자(소매유통업자)가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5. 표본 추출 방법


5-1. 확률표본추출법


  1. 단순임의추출법(단순무작위 추출법): 모집단의 구성원들을 미리 정해진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
  2. 층화임의 추출법(계층별 무작위 추출법): 모집단을 특성에 따라 여러 계층으로 분류하고, 각 층에서 미리 정해진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
  3. 집락표본 추출법(군집표본 추출법): 여러개 군집으로 나누고, 무작위로 몇개 군집을 추출하여 소속된 구성원을 모두 조사
  4. 계통표본 추출법(체계적 표본 추출법): 일정한 간격마다 추출하는 방법, 단순임의추출법과 같이 결과가 랜덤함

5-2. 비확률 표본추출법


  1. 편의표본추출법: 조사자가 시간과 장소를 고려, 접촉하기 쉬운 대상을 표본으로 추출
  2. 판단표본추출법: 조사자가 조사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성원을 표본으로 추출
  3. 할당표본추출법: 모집단을 일정 특성에 따라 여러 세부집단으로 나누고, 세부집단에서 조사자의 판단이나 편의에 따라 표본을 추출
  4. 눈덩이표본 추출법: 조사자의 판단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고, 추출된 표본의 추천에 따라 눈덩이처럼 표본을 늘려가는 방식

6. 상품정책의 기본유형


  1. 완전 종합형 상품정책: 백화점처럼 종합화와 전문화를 동시에 실현
  2. 불완전 종합형 상품정책: 양판점처럼 종합화를 우선적으로 실현
  3. 완전 한정형 상품정책: 전문점처럼 종합화보다는 전문화를 우선적으로 실현
  4. 불완전 한정형 상품정책: 근린점처럼 종합화, 전문화 모두를 단념

7. 진열형식


7-1. 곤돌라 진열


소비자들이 많은 양의 상품들을 잘 볼 수 있게 하고 풍요함을 직접적으로 느끼게 하면서 상품을 가장 편하게 집을 수 있도록 한 입체식 진열이다.


7-2. 엔드 진열


엔드 매대는 마트 또는 매장의 진열 시에 맨 끝 쪽에 위치하게 되는 매대를 말하며, 최하단 부분이 전방으로 돌출되어 소비자들에게 진열된 상품에 대한 노출도가 가장 크다.


8. 상품관리과정


카테고리별 판매 예측 → 구색 계획의 개발 → 적정재고 수준 및 상품가용성 결정 → 재고관리 계획개발 → 상품의 점포별 할당 → 상품매입 → 성과평가 및 조정


9. High-Low 가격설정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보다 높은 가격을 제공하면서, 때로는 낮은 가격으로 할인하기도 하는 전략이다.


  • 가격차별화를 통해 수익이 증가할 수 있음
  • 가격에 민감한 고객 유인 가능
  • 낮은 가격 제공과 함께 시연, 경품 제공 등을 실시
  • 지불능력이 많은 고객에게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 가능

10. 유통경로 갈등 관리의 행동적 방식


  1. 문제해결
  2. 설득
  3. 협상
  4. 중재

11. 계약형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1. 상품 및 등록상표 프랜차이징
  2. 사업형 프랜차이징
  3. 소매상 협동조합
  4. 도매상 후원 자발적 체인

12. 단품관리의 직접적인 효과


  1. 인기상품 발견 및 결품 최소화
  2. 비인기 상품의 판촉 방안 확보
  3. 작업 및 매대 생산성 증가
  4. 책임 소재의 명확성

13. 유통경로 결정 요인


  1. 제품이 무겁고 부피가 크면 직접경로가 유리
  2. 제품의 단위가치가 높을수록 유통경로는 길어짐
  3. 제품이 표준화될수록 경로길이는 길어짐
  4. 자사의 재무능력이 좋고, 규모가 클수록 중간상에게 덜 의존

14. 어의차이척도


OOO백화점 매장의 이미지는:

현대적이다 -2 -1 0 +1 +2 복고풍이다


15. 요인분석


다수의 변수들이 있을 때, 변수 간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변수의 숫자를 처리하기 쉬운 수준으로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분석기법이다.


16. SERVQUAL의 구성요소


  1. 유형성
  2. 신뢰성
  3. 확신성
  4. 공감성

17. GMROI


유통업체에서 카테고리관리를 할 때, 카테고리별 재무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이익, 매출, 회전률을 결합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재무비율이다.


18. 편의품


  1. 소비자들은 구매계획을 하지 않으나 빈번한 구매행동을 보임
  2. 브랜드 대안 간 비교나 쇼핑노력을 상대적으로 적게 할 수 있음
  3. 주로 제조업체에 의한 대량촉진이 이뤄짐
  4. 고객이 필요로 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입지에서 취급

19. 텔레비전 홈쇼핑


  1. 케이블방송을 통한 홈쇼핑, 정보형 광고, 직접반응광고를 모두 일컫음
  2. 소비자들이 소매점까지 방문하지 않고도 TV화면을 보고 제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어, 시간절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구매하지 않더라도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 우수 중소기업상품을 PB로 개발, 판매하는 등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에 도움
  4. TV홈쇼핑의 큰 단점은 고객들이 원할 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제시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

20. 비표본추출오류 중 면접자 오류


  1. 응답자 선택 오류
  2. 질문 오류
  3. 기록 오류
  4. 기만 오류

21. 전매 (Diversion)


지역적으로 거래조건이 상이할 때, 중간상이 해당 지역에서 촉진활동의 일환으로 저렴하게 거래되는 제품을 구입하여 다른 지역에 있는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재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22. 수요의 가격탄력성


가격변화에 대응하여 변화되는 수요량 변화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라고 한다.


$$가격탄력성=수요의\,변화율\div가격의\,변화율$$


23. 상품 카테고리 관리


유통업체와 상품공급업체 간 분리되어 있는 머천다이징과 재고관리 등의 기능을 상품별로 모두 통합하는 것을 뜻한다. 매입에서 판매까지의 기능을 상품별로 수직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통업체와 상품공급업체가 새로운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구매의사결정에 관련된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24. 플래노그램 (Planogram)


  • 사용자가 모델번호, 제품마진, 회전율, 제품 포장의 크기 등 관련정보를 입력해야 함
  • 소매업체가 정한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플래노그램 작성 가능
  • 상품을 점포 내 어디에 어떻게 진열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음
  • 진열공간의 생산성을 평가하게 해주는 지침이나 분석프로그램에 해당

25. 서열척도와 비율척도


서열척도는 상대적인 순위를 구분하기 때문에 긴근 경쟁점과 비교하여 몇 등인지를 알 수가 있고, 비율척도는 산술적 사칙연산이 가능하고 절대영점을 포함하기 때문에 만족도를 구체적인 점수로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6. 카테고리 캡틴


어떤 경우에 소매업체는 특정 카테고리에서 선호하는 한 공급업체를 지원하기도 한다. 하지만 공급업체가 자신의 매출에만 열중할 수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가격설정, 촉진활동 등의 위임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 관리의 부담이 감소하고, 고객에 대한 이해 증진에 협력함으로써 해당 카테고리 전반의 수익이 증진된다. 재고품절 방지를 통한 관련 손해 회피 및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고, 해당 카테고리 품목의 여타 납품업체들과의 구매협상 노력을 생략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7. 민속지학적 조사 (Ethnographic Research)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소비자를 관찰하는 조사방법으로,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방법이다. 실험조사에 비해 내적타당성이 낮은 조사방법이며, 연구대상의 배경과 정보원들에게 문화적으로 동화되거나 거짓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8. 특정(특약) 매입


백화점의 매입방식 중 하나로써, 거래당사자가 재고부담을 하며 매출발생액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공제한 납품금액을 거래조건으로 하고, 매출액은 백화점 매출로 산정하는 것이다.




Ⅳ. 유통정보


1. 유선인터넷 비교 시 무선인터넷의 서비스 특징


개인성이다.


2. CRM 구축 과정


현황파악 → 기반 구축 → 고객이해 → 설계 → 개발 → 실행 → 검토


3. 바코드


바코드 번호는 국가, 제조기업, 상품을 나타낸다.


3-1. 인쇄 위치


  1. 일반적으로 소매상품의 경우 상품의 뒷면 우측 하단에 바코드를 인쇄
  2. 바코드 위치는 상품의 가장자리에서 8mm~100mm의 거리를 유지
  3. 상품 포장의 접지면은 피해야함
  4. 원통형 상품인 경우 가능한 바코드를 세워서 인쇄
  5. 굴곡이 있는 부분을 피해 가능한 평평한 부분을 찾아 인쇄
  6. 상품포장에 단층이 있는 부분을 피하고 평평한 부분에 인쇄
  7. 상품이 얇은 경우(3cm 이하) 상품의 윗면에 바코드를 인쇄
  8. 대형상품(중량 1.3kg 이상, 길이 45cm이상)의 경우 앞면과 뒷면 2개의 바코드를 인쇄

  • 국내에서 사용되는 표준형 KAN코드는 13자리로 바와 스페이스로 구성
  •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코드번호에 따른 상품정보 등을 미리 등록
  • 주로 제조업자나 중간상에 의해 부착
  • 생산시점에 바코드를 인쇄하는 것을 소스마킹이라고 함

4. 크로스도킹


크로스도킹은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 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재고 분류만 한 후 배송 지점으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의 목적은 유통업체나 도매, 배송업체의 물류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생산적인 재고를 제고하는 것인데, 보관이나 피킹 작업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재고에 따른 물류비용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기포장 크로스도킹: 유통업체 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택한 팔레트나 케이스와 같은 패키지를 수령하고, 바로 점포로 배송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 도크로 이동시키는 시스템
  • 중간처리 크로스도킹: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여 물류센터에서 소분배하고 소분배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를 만들어 점포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말함,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패키지를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송한 유사 패키지와 함께 배송 도크로 이동

5. 암묵지의 사회화


  • 공동화(사회화) : 암묵지 → 암묵지, 작업을 공유하여(경험) 정신모델이나 기술 등의 암묵지를 창조하는 과정을 의미
  • 암묵지 : 문자나 이미지 등으로 형식화 할 수 없는 개개인의 경험을 통해 축적된 지식
  • 암묵지 습득 필수요소 : 관찰과 모방, 실험과 비교, 연습, 작업장(창출장)

6. RFID 작동원리


  1. 칩과 안테나로 구성된 태그에 정보를 입력하고 대상에 부착
  2. 게이트, 계산대 등에 부착된 리더에서 안테나를 통해 발사된 무선 주파수 태그에 접촉
  3. 태그는 주파수에 반응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안테나로 전송
  4. 안테나는 전송 받은 데이터를 디지털신호로 변조하여 리더로 전송
  5. 리더는 데이터를 해독하여 호스트 컴퓨터로 전달

7. Wiig의 지식경영 모델


지식은 진실, 믿음, 전망, 개념, 판단, 기대, 방법 등으로 이뤄진 것으로 특정 상황과 문제해결에 적응하기 위해 축적, 구성, 통합되어 오랜 기간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는 견해이다.


  1. 사실지식
  2. 개념지식
  3. 방법지식
  4. 기대지식

8. Click-and-Mortar


온라인 유통채널을 운영하는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사업모델을 말한다.


9. e-Marketplace


인터넷 상에서 불특정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비즈니스 거래를 유발시켜 주는 가상의 시장으로, 특정 업종에 한정된 수직적 e-Marketplace와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수평적 e-Marketplace로 구분된다.


10.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온라인 분석처리는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가운데 대표적인 예로, 사용자가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기준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바라보면서 다차원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1. 채찍효과


채찍효과란 하류(downstream)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upstream)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공급사슬에서 가장 하류에 있는 고객의 수요에 대한 정보가 상부 단계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용어의 뜻 그대로 채찍을 연상하면 이해하기 쉽다. 채찍은 힘이 가장 먼저 전달되는 손잡이 부분에서 작은 힘이 가해져도 그 파동으로 인해 끝부분으로 갈수록 큰 힘이 생긴다. 공급사슬에서도 하류의 작은 수요 변동이 상류에 있는 제조업체에게 전달될 때 확대되어 제조업자에게 큰 수요변동을 주게 되어 불활실성을 키우게 된다. 이로 인해 정보가 왜곡되어 공급 측에 재고가 쌓이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도 저하된다. 또한 생산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수송의 비효율이 발생되며 배치(batch)식 주문으로 인하여 필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등 여러 문제를 발생시킨다.


12. 코리안넷의 주요 기능


  1. 상품정보 및 등록관리
  2. 유통업체 상품정보 전송
  3. 국내 유통상품 조회
  4. 자사 상품 홍보

13. GRAI


EPC에는 사용 목적에 따라 코드 유형이 정의되어 있는데, GRAI는 회수 및 재활용 자산에 사용되는 EPC 관련 코드이다.


14. 민감도 분석


다른 조건들이 변화가 없는 일정한 상태에서 특정요인 하나의 값을 지속적으로 변동시킬 때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는 분석기법이다.


15. 메타중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중개형 모델의 하나로, 직접거래를 관리하고 주문을 추적하고, 과금하고 수금하는 업무까지 지원한다. 또한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을 보호하며, 거래 발생시 수수료나 상점개설 비용을 주요 수입원으로 한다.


16. 구역 건너뛰기


예를 들어, 서울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이 있다 가정하였을 때, 하루 분량의 주문 중 광주로 가는 배송분량이 일정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서울에서 택배를 통해 각 가정으로 일일히 배송하는 것보다 FTL(만차수송)을 이용하여 광주의 택배기지까지 수송한 후에 그곳에서 택배를 통해 각 가정으로 배송하기도 한다. 구역 건너뛰기는 FTL 화물을 만드는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17. CR, VMI, CMI


CR이란 소비자로부터 얻은 판매정보를 기초로하여 상품보충량을 공급업체가 결정하는 방법이다. 제조업체가 상품보충시스템을 관리하는 경우를 VMI라 하고, 상품보충에 대해 유통업체와 공급업체가 공동으로 재고관리하는 경우를 CMI라 한다.


18. EAN 코드


  • EAN 코드의 종류에 따라 제조업체코드와 상품품목 코드를 표현하는 자리수가 다름

19. 방화벽 구축 시 고려사항


  1. 구축 형태별 장단점 파악
  2. 트래픽량 고려
  3. 동시 사용자 수 고려
  4. 각 방화벽 게이트웨이의 종류별 장단점 파악

20.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 하드웨어
  2. 소프트웨어
  3. 데이터베이스
  4. 커뮤니티

21. RSA (Rivest Shamir Adleman)


공개키 방식의 암호 알고리즘으로 인수분해의 난해함을 활용한 암호화 시스템이다.


22. 생산자 집약형 배송시스템의 특징


  1. 배송 물품이 다량
  2. 배송 빈도수가 많음
  3. 배송이 정기적으로 행해짐
  4. 주로 단일 품목이면서 제품 부피가 크지 않음

23. 977


국제표준 연속간행물 번호를 표기할 때는 OCR로 된 ISSN과 EAN의 바코드를 함께 쓴다. 이 때, 10자리인 ISSN과 13자리인 EAN의 자릿수를 맞추기 위해 ISSN의 앞에 들어가는 식별번호가 977이다.


24. SCOR 모델의 성과측정요소


  1. 성과측정 항목 중 대표적인 비용은 공급사슬관리비용, 상품판매비용 등
  2. 외부적 관점의 성과측정 항목으로는 유연성, 반응성, 신뢰성 등
  3. 공급사슬의 반응시간, 생산 유연성 등은 외부적 관점 중 유연성 측정항목의 요소
  4. 공급재고 일수, 현금순환 사이클 타임, 자산 회전 등은 자산에 대한 성과측정 항목의 요소

25. 스푸핑


스푸핑(Spoofing)의 사전적 의미는 '속이다'이다. 네트워크에서 스푸핑 대상은 MAC 주소, IP주소, 포트 등 네트워크 통신과 관련된 모든 것이 될 수 있고, 스푸핑은 속임을 이용한 공격을 총칭한다.


26. 공개키 암호화 방식


송신자가 디지털 메시지를 만든다 → 송신자가 공용디렉토리에서 수신자의 공개키를 얻은 후 메시지에 적용한다 → 수신자 키 적용 후 암호화된 암호문이 생성된다 → 암호화된 메시지가 인터넷상으로 전송된다 → 수신자가 개인키를 사용해 메시지를 복호화한다


27. 군집분석


$n$개의 개체들을 대상으로 $p$개의 변수를 측정하였을 때, 관측한 $p$개의 변수 값을 이용하여 $n$개 개체들 사이의 유사성 또는 비유사성의 정도를 측정하여 개체들을 유사성의 정도에 따라 그룹화하는 기법이다.


28. NoSQL & RDB


  • NoSQL: Not Only SQL의 약자이며, 비관계형 데이터 저장소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는 다르게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간 조인(Join) 연산을 지원하지 않으며 Key-value, Document Key-value, column 기반의 NoSQL이 주로 활용되고 있음
  • RDB: 관계형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베이스

29. 디지털 경제시대의 특징


  1.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필요한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점점 적어짐
  2. 투입되는 생산요소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3.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상당규모 고객을 먼저 확보한 선두기업이 시장을 지배할 가능성이 높아짐
  4. 생산량이 많아질수록 한계비용이 급감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

30. e-비지니스의 기술적인 기반요소


  1. 네트워크
  2. 공통서비스
  3. 멀티미디어 콘텐츠
  4. 메시지 및 정보전달

31. 무결성과 기밀성


  • 무결성: 인터넷을 이용해 전송되거나 수신되어, 웹이 표시된 정보가 승인되지 않은 다른 사람에 의해 변형이 없음을 보장하는 것
  • 기밀성: 메시지나 정보가 볼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람에게만 보이게 하는 것

32. 인터넷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Sea of Information)'라고도 불리며, 컴퓨터 간의 네트워크 연결로 네트워크 위의 네트워크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은 단일 컴퓨터 상에서 이뤄졌던 정보처리 업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에서 출발하였고, 전 세계 수 많은 컴퓨터들이 TCP/IP라는 통신규약으로 연결되어 있는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이다.


33. 지식경영에서의 형식지의 예


  1. 제품사양
  2. 매뉴얼
  3. 화학공식
  4. 컴퓨터 프로그램

34. XML


1996년 W3C에서 제안하였으며, SGML을 복잡하게 하는 요인인 많은 선택 기법을 채택하지 않아 단순하고 SGML의 장점인 구조성과 융퉁성을 유지하면서, SGML처럼 확장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데이터 베이스 조작이나 환경 설정, 서비스 관련 설정을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다.


35. DBMS의 장점


  1. 다수의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지원
  2. 데이터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3.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이 없는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데이터에 대한 보안 보장
  4.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실제 값이 일치하도록 함으로써 무결성 유지

36. CPM 광고료


$$총광고료=\frac{임프레션\times CPM}{1000}$$


37. DES 암호화


DES(Data Encryption Standard) 암호화 방식은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일 비밀키를 이용해 메시지를 암호화 및 보호화 하는 방식을 말한다.


38. 마케팅 기법


  1. 퍼미션 마케팅: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대화식 접근법으로 소비자를 자발적으로 마케팅 과정에 참여하게 하는 것
  2. 바이러스 마케팅: 온라인 버전의 구전마케팅으로 고객들이 기업의 마케팅메시지를 친구, 가족 혹은 동료들에게 전달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확대하는 것
  3. 블로그 마케팅: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뿐만 아니라 판매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지 않는 브랜드 광고를 게재하는데 활용하는 것
  4.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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