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맥 OS] MKV 파일 MP4 로 변환하기 (FFmpeg 사용)

맥에서 MKV 파일을 만났을 때는 둘 중 하나입니다. MKV 재생 가능 플레이어를 별도로 받거나, MKV 파일을 MP4 와 같은 퀵타임 플레이어 실행 가능 확장자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행히도 대부분의 MKV 재생 가능 플레이어들은 (무비스트나 IINA 같은) 아직까지는 에어플레이를 정식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KV 파일을 MP4 로 바꾸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FFmpeg 를 사용합니다.


먼저 Homebrew 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홈브루 사이트에서 명령어를 긁어 옵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빨간색 네모 친 부분 눌러주면 간단하게 클립보드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이걸 아래와 같이 터미널을 키고 그대로 넣어줍니다.

붙여넣기 해서 그대로 넣어주고 엔터 치면 아래와 같이 홈브루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중간에 아마 비밀번호 치라는 부분이 나올겁니다. 처주면 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뜹니다. 이렇게 하면 홈브루 설치는 끝난겁니다. 이제 동영상 변환을 해줄 FFmpeg 를 설치해줍시다.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주면 끝입니다.

brew install ffmpeg

FFmpeg 설치가 시작되고, 끝나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이제 FFmpeg 설치도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동영상을 변환해 봅시다. 터미널에서 먼저 경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변경할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의 경로를 하기와 같이 입력해 줍시다.

cd 경로

경로 입력을 쉽게 하려면 그냥 폴더를 Drag & Drop 으로 터미널에 떨궈주면 됩니다. 경로 입력이 끝나면, 이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ffmpeg -i "동영상.mkv" -codec copy "동영상.mp4"

그렇게 변환이 끝나면 이제 아래와 같이 같은 폴더 내에 MP4 로 변환된 새로운 파일이 생겼음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별다른 인코딩 작업 없이 컨테이너만 MKV 에서 MP4 로 바꿔준 것이기 때문에, 원본 영상의 코덱이 퀵타임 플레이어에서 지원되는 비디오 코덱(Ex. H264) + 오디오 코덱(Ex. AAC2) 이어야 합니다. 대신 변환 속도는 정말 빠릅니다. 제 경우 위의 테스트 영상 (3GB) 변환하는데 5초 걸렸습니다.


예전에 동영상 파일의 오디오 코덱만 인코딩 하는 법에 대해서 기록했던 적이 있는데, 똑같이 FFmpeg 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기억이 안나더라구요.. 덕분에 다시 공부 열심히 했습니다.


한번에 여러개 하는 명령어는 하기와 같습니다. 경로 입력해주고 (cd) 아래 명령어 그대로 넣어주심 됩니다.

for i in *.mkv; do
ffmpeg -i "$i" -codec copy "${i%.*}.mp4"
done

MacinJune 님 블로그를 참조하였습니다.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