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맥미니 eGPU : 조텍 앰프 박스 미니(Zotac Amp Box Mini) 사용기

모하비였었나요? Mac OS에서 eGPU를 정식 지원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언젠가 한번쯤은 꼭 eGPU 환경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게임을 위해서는 부트캠프를 깔아야만 한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한번 쯤 Mac의 Native 환경에서 게임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현재 Mac 제품 군에서는 Nvidia 계열의 그래픽카드는 정식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AMD 계열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MD 계열 전부는 아니고 그 중에서도 일부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네요. 그 중에서 아마 가장 많이 쓰시는 그래픽카드는 RX580 일겁니다. 중고가도 괜찮고, 성능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일 걱정했던 부분은 '과연 얼마만큼 Native로 작동하는가?' 였습니다. 애플의 철학 중 가장 좋아하는 것이 Just It Works! 인데, 그런 원칙을 얼만큼 잘 반영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매우 완벽한 수준입니다. Plug & Play 로 아무 설정 없이 잘 작동하며, 썬더볼트3 라서 성능 손실이 조금 있는 것을 제외하면 군더더기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제가 플레이 해 본 게임은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 2와 문명5, 문명6, 토탈워: 삼국을 플레이 해 보았는데, 토탈워처럼 많이 고사양을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꽤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디비니티의 경우에는 약간 버벅임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조금만 감안하면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었고, 문명6의 경우에는 아~~주 원활하게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eGPU로 구동시키고 싶은 앱이 있으면, 설정에서 외장 GPU 선호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매우 직관적인 방식이 마음에 듭니다. 다만, 제 경우에는 문명 5의 경우에는 해당 메뉴가 먹히지를 않더군요.. 문명 6는 잘 작동되는 것으로 봐서, 문명 5가 eGPU 관련 문제가 있는 게 아니었나 싶긴 한데.. 다른 분들은 또 잘 되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봐서, 제가 이상한 듯 합니다.


조텍 앰프 박스 미니 (Zotac Amp Box Mini)

사실 전 이런 하드웨어에 굉장히 약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조립 PC에 관심이 많았고 구매한 적도 있었지만, 주변 다른 사람들처럼 제 손으로 조립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사실 그래서 지금도 하드웨어 부분에서는 조금 두려움이 있는 듯 합니다..

생각보다 큽니다. 왼쪽에 보이는 게 에어포트 익스트림인데, 거의 한 3배 정도 되는 느낌입니다. 제품 자체는 그냥.. 깔끔합니다. 별 나무랄게 없는 평범한 디자인이네요.

 

저는 eGPU - 맥 미니 - 울트라파인 4K 로 사용 중입니다. 다시 말해, 맥 미니에 eGPU와 모니터가 동시에 물려 있는 상태이죠. eGPU 관련 검색을 하며 알아낸 것이.. eGPU와 모니터를 직접 연결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아마 전원 관련된 부분도 있고 하여, 그렇게 구성을 하시는게 아닌가 싶은데, 저의 경우에는 맥 미니와 직결하는 것이 편하여 이렇게 하였습니다.

사진이 좀 먼지 투성인데.. 감안해주세요. 그냥 사이즈 한번 보시라고 올립니다. 팬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거나 eGPU를 괴롭히는 작업을 할 때는 확실히 팬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긴 합니다. 그리고 가끔 고주파음? 같은 소리도 나긴 하는데, 이유 없이 나거나 자주 나지는 않아서 별로 신경 쓰이지는 않습니다.

Mac OS 에서 eGPU 가 워낙 원활하게, 설정을 해줘야되는 부분이 하나도 없이 스무스하게 돌아가는 덕분에, 사실 거의 신경이 안쓰입니다. 다만 인간의 욕심이 끝이 없다고.. 더 상위 계열 그래픽카드는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Metal 로 GeekBench5 돌려보니 점수는 41,320 점 나오네요.


그래서 eGPU 구성을 추천하느냐? 라고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전 아닙니다. 제가 이 짓하며 든 생각이 '이럴거면 아이맥을 사지 왜 이 짓을 하고 있는건가' 입니다. 지금 생각해도 그러네요. 제가 굳이 왜 이러고 있는걸까요? 아이맥으로 하면 올인원으로 깔끔하고 대역폭 손실도 없고 모든 면에서 완벽합니다. eGPU 구성하시는 분들이 다 이런 고민을 하실 듯 합니다만..

사실 그러면, 게임 할거면 왜 맥을 삽니까? 라는 질문에는 더 초라해집니다. 맥은 아직 확실히 게임에 약합니다. 일단 맥 환경에서 돌아가는 게임도 적을 뿐더러(요새는 많아졌다지만), 제대로 포팅이 되어 있는 경우가 적습니다. 윈도우에서 돌리는게 훨씬 깔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처럼 eGPU 구성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봐서는, 인간은 참 비효율적인 동물이 맞는 듯 합니다.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