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2 데드파이어 맥 버전 한글패치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 패스파인더 킹메이커를 하다가 또 비슷한 게임을 찾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2 라는 게임인데, GOTY 도 받고 호평이 많은 게임입니다.. 디비니티 만큼은 아니지만 일단 짧게 해보니 재밌습니다.

가격이 4만원 정도로 사악하고 할인도 못받아서 속상했지만 결국 구매를 결심합니다.. 맥 OS 를 정식 지원하는 게임들이 흔치가 않으니까요 ㅠ


맥 OS 에서의 구동 가능 여부

스팀에서 보니 맥 버전도 있어서 구매하려는 찰나.. 당황스러운 경고 메시지를 봅니다.

어라??? 카탈리나부터 지원을 안한다??? 몇 년 전 기억을 떠올려보니 카탈리나서부터 32 Bit 앱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한바탕 난리가 났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스팀 런쳐도 64 Bit 대응이 된 지 오래고, 다른 게임들도 다 지원하고 있는 마당에 이 게임이 지원을 안한다???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팀에서 공지하는 글을 읽어보니..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32 Bit 게임 구동하려면 카탈리나 이전 버전을 쓰던지, 이미 업뎃을 해버렸으면 부트캠프나 다른 OS 에서 플레이 하라는 소리입니다. 아 그러면 이 게임은 못하는건가.. 싶어서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니 이미 많은 해외 친구들이 저와 같이 스팀에서 경고창을 보고 멘붕이 온 상태였습니다.

"스팀 경고창 때문에 나처럼 사려는 사람들이 결국 단념하게 된다.." 는 댓글인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이없게도 카탈리나든 빅서든 구동이 잘 됩니다.. 게임 첫 실행 후 몇 분을 기다리면 OS 보안 관련 권한 허가 창이 뜨는데, 그것만 OK 해주시면 이후로는 문제없이 됩니다. 스팀이 무슨 생각으로 저렇게 실행 안됩니다! 식의 경고창을 띄워놓았는지 모르겠네요..


맥 OS 한글패치 가능 여부

산 넘어 산입니다.. 어떻게 구동이 가능한 것은 확인했는데, 정식 한국어 지원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다시 보이는 경고창 ㅠㅠ 문득 다이렉트게임즈에서는 한국어 지원을 한다고 했던 것 같아 확인해보니까... 

맥만 한글 지원이 안된다니??????? 정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이었습니다. 알아보니 이건 팀왈도 한글패치처럼 별도의 유저패치가 있는 것이 아니고, 그냥 다이렉트 게임즈에서 한글 작업된 버전을 판매하는 식이었습니다. 아 정말 답이 없나.. 생각하던 찰나 디시에서 구원자를 찾습니다 ㅠㅠ

저 분은 아마 다이렉트게임즈에서 윈도우 용으로 한글버전을 받으신 분이고.. 거기에 있는 모든 언어파일을 전부 압축해서 공유해주신 겁니다. 저것만 받아서 내 컴퓨터에 복붙해주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원문 디시 글)

상기와 같이 로칼 파일로 들어가주면 Contents 폴더가 나오는데, 디시에서 받은 언어 폴더 내 모든 파일을 그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일단 제 컴퓨터 기준 Contents 폴더의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Users/사용자 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Steam/steamapps/common/Pillars of Eternity II/PillarsOfEternityII.app/Contents

붙여넣기가 완료된 제 폴더는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이것만 해주고, 이제 게임 실행 후 설정 창에서 언어만 한국어로 바꿔주면 끝입니다. 감동의 한글을 볼 수 있습니다 ㅠ

한글 번역 수준이 정말 높습니다... 이런 게임들이 아시다시피 거의 장편소설 읽는 급의 텍스트량이라서, 한글이 아니면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인데 진짜 눈물 날 정도로 고퀄의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ㅠ


제일 짜증났던 점은.. 돌아보니 결국 다~ 되는건데.. 정보가 별로 없다보니 이게 되는건지 마는건지 알 수가 없다는 점.. 그게 짜증났습니다. 더더욱 저를 헷갈리게 만들었던 건 빌어먹을 스팀..

 

지금 이 순간도 '니 컴퓨터에서는 이 게임 안돌아가' 라고 말하는 스팀을 보여드리면서 글을 접습니다..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