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순이네

패스파인더 킹메이커 맥 버전 한글패치 + 세이브 에디터 사용법

패스파인더 킹메이커를 시작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3 정식 릴리즈를 기다리다가 추천받았는데.. 턴제 RPG 게임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 2와 굉장히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팀에서 다운 받았고 맥도 지원합니다. 저는 아이맥 프로 (라데온 프로 베가 56) 사용 중인데, 1440P 해상도에서 그래픽 옵션 '높음' 기준 충분히 플레이 가능할만큼 돌아가는 수준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게임 자체적으로 한국어 정식 지원이 아니라서 유저 패치를 해줘야 합니다. 이 게임은 보니까 스팀 창작마당도 따로 없어서.. 유저들이 직접 한글패치를 해야 하네요. 맥 버전의 경우 따로 정리되어 있는 글이 없어서 공유 차원 차 글 올립니다.


한글패치 하는 법

일단 링크에서 번역 언어파일을 다운받아 놓아야 합니다. 참고로 이 한글패치 방식은, 본 게임이 중국어는 정식 지원하기 때문에 중국어 스크립트를 한글로 바꾼거라 생각하심 됩니다. 단순히 번역 언어파일을 교체해 준다고 바로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고, 폰트패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개발자님이 폰트패치 프로그램을 윈도우 용인 exe 로만 만드셨기 때문에, 맥 유저는 패스파인더 로칼 파일 중에서 sharedassets0.assets 를 찾아 윈도우에서 폰트패치를 해준 후 다시 맥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패스파인더 로칼 파일을 보는 법은 하기 스크린샷을 참조해 주세요.

패키지 내용 보기로 들어간 후에 검색 창에서 sharedassets0.assets 검색 하시면 아마 바로 검색이 될 겁니다. 일단 스팀 기본 설치 설치 path 는 하기와 같습니다.

/Users/사용자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Steam/steamapps/common/Pathfinder Kingmaker/Kingmaker.app/Contents/Resources/Data

준비해 둔 윈도우 컴으로 sharedassets0.assets 을 보내줍니다. 메일이든 USB 든 편하신 걸로요.. 윈도우 컴에서 아까 링크에서 폰트 패치 도구를 다운받아 줍니다. 압축을 풀면 exe 파일이 하나 나오는데, exe 파일에 sharedassets0.assets 을 드래그해서 갖다 놓으심 됩니다. 약 20MB 정도 하는 새로운 sharedassets0.assets 이 만들어 질 겁니다. 이 파일을 다시 맥으로 가져와서, 원래 있던 자리에 그대로 붙여넣어 주시면 됩니다. 아까 다운받아 놓았던 번역 언어파일도 하기 path 에 그대로 붙여넣어 줍니다.

/Users/사용자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Steam/steamapps/common/Pathfinder Kingmaker/Kingmaker.app/Contents/Resources/Data/StreamingAssets/Localization

그 이후 게임을 실행하여 설정에서 언어를 중국어로 바꿔 주면 한글패치 적용은 끝입니다. 팀왈도처럼 한글패치 해주시는 분들께는 정말 오랬동안 신세만 지네요.. 진정한 위인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이브 에디터 사용법

윈도우에서 이 게임을 한다면 넥서스 모드로 즐겁게 모드 생활이 가능하겠지만, 맥에서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나마 맥 용으로 세이브 에디터를 만든 고마운 외국인 분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링크에서 맥용 세이브 에디터를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은 후에 터미널 파일을 실행하면 터미널 창이 열립니다. 터미널 창에 하기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pathfinder_editor

그러면 에디터가 실행 됩니다. 세이브 에디터니까, 세이브 파일을 찾아줘야겠죠? 좌상단 메뉴에서 Open 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스팀 설치 기준 세이브 파일은 하기 경로에 있었습니다.

/Users/사용자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unity.Owlcat Games.Pathfinder Kingmaker/Saved Games

아마 파인더에서 경로 따라가는 방식으로 하면, Library 가 숨김 폴더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안보이실 겁니다. 파인더에서 + SHIFT + G 눌러서 위의 경로 그대로 붙여넣어 주시면 될겁니다. 사용자이름은 사용하시는 컴 이름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캐릭터 이름이 뜨면 성공입니다. 수정하고 싶은 만큼 수정하시고 Save 해주신 다음, 게임 키시고 불러오기에서 보시면 세이브 파일 이름 앞에 Edited 라고 붙어있는게 있을 겁니다. 그게 수정된 세이브 파일입니다.


이 글을 유용히 보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맥으로 게임하기 참 힘듭니다.. 맥을 지원한다고 해도 최적화가 덜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모드 적용도 윈도우 대비 힘든 상황이 많습니다.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이번에 애플에서 M1 으로 프로세서 전환이 들어가면서 앞으로 맥 지원이 어떻게 될 지 더욱 알 수가 없어졌습니다.. 아직 발표는 되지 않은 M1X 의 게임 성능이 월등히 높게 나와서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맥을 네이티브로 지원해주는 환경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링크들이 막혔을 경우를 대비해 필요 파일들 첨부로 낳겨 놓습니다. 무료로 봉사해 주시는 사이버 위인들을 위해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집시다!!

 

KingmakerFontPatcher.zip
5.86MB
v210616_normal.zip
7.18MB
Mac Editor-9-1-3-4-1546896568 2.zip.001
5.72MB
Mac Editor-9-1-3-4-1546896568 2.zip.002
5.27MB

블로그의 정보

참순이네

분도🇰🇷

활동하기